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보자를 위한 영상 편집 과정 (입문자/준비물/기획/촬영/편집)

IT테크 프로그램 어플/TIP

by 도란 Do Ran ˚。 2020. 7. 12. 08:25

본문

초보자를 위한 영상편집 과정

안녕하세요 도란입니다. 오늘은 영상 편집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간단한 [영상편집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적인 영상편집 강좌가 아닌, 영상편집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을 위한 내용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기획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상을 [기획]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무작정 영상부터 촬영을 하게 될 경우 편집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미리 영상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어떤 종류의 영상을 만들 것인가?

내가 만들고자 하는 영상의 종류를 먼저 생각해봅니다. 영상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올리려는 영상 종류에 따라서 촬영과 편집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상을 담는 브이로그라면 영상미와 자막, 배경음악이 중요할 것입니다. 강좌 영상이라면 오디오와 자료 영상이 중요할 것입니다. 기획을 하기 이전에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영상의 종류를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2) 스크립트 적기

스크립트란 영상의 '대본'을 말합니다.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스크립트 작성'입니다. 말을 많이 해야 하는 강좌 영상의 경우, 스크립트가 있으면 촬영 시간과 편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대본으로 작성하기 어려운 영상의 경우 [스토리 보드]를 만들어도 됩니다. 스토리 보드는 자신이 촬영하고자 하는 영상을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촬영

기획이 끝났다면 이제 촬영 단계입니다. 초보자가 촬영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카메라, 오디오, 조명, 거치대입니다. 

 

1) 카메라

카메라의 경우 처음부터 고가의 영상 장비를 구입하는 것보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촬영과 편집을 반복하다보면 본인에게 맞는 카메라의 종류가 생길 것입니다. 그 이후에 구입해도 늦지 않습니다.

 

2) 오디오

초보자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오디오] 입니다. 오디오가 영상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영상이 아무리 좋아도 소리가 작으면 전달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자막으로 내용을 보충할 수 있지만 최대한 오디오가 잘 담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야외 촬영의 경우 외부 소음이 많이 담기기 때문에 오디오를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3) 조명

영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이 조명입니다. 조명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초보자에게는 촬영 장소와 방향의 설정이 중요합니다. 영상을 촬영할 때에는 과도하게 밝거나 과도하게 어두운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와 촬영 방향만 잘 설정한다면 조명장비 없이도 만족스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거치대

카메라를 처음부터 손으로 들고 찍을 수 없기 때문에 간단한 거치대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워놓고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 거치대가 유용합니다.

 

 

편집

영상 제작에서 가장 긴 시간을 투자하는 부분이 바로 [편집]입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도 고민이 되고 편집을 배우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은 전문 PC편집 프로그램보다 부담이 적은 [모바일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편집을 경험해본 뒤에 본인에게 맞는 전문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프로그램 선택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모바일 편집 프로그램은 [블로VLLO]입니다. 가격의 부담이 적고 비교적 배우기도 쉽습니다. 블로 사용방법은 제 블로그의 블로 강좌를 참고하세요.

 

2) 편집 과정

편집을 할때에는 가장 먼저 '컷 편집'을 합니다. [컷 편집]이란 사용하려는 영상만을 남겨두고 필요 없는 영상을 잘라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영상의 흐름과 뼈대를 잡는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때 '배경 음악'을 선택해서 함께 작업을 해도 되고, 자막 작업을 동시에 진행해도 됩니다. 하지만 컷 편집 후 자막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획과 촬영 그리고 편집 과정을 거치게 되면 하나의 영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영상 편집이 더 이상 전문가들만의 영역이 아닌 시대가 되었습니다.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고 차근차근 시작하다 보면 누구든 영상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오늘은 초보자를 위한 영상편집 과정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