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에서 양봉 음봉 뜻은? - 주린이 주식 초보 입문자

도란도란 라이프/주식 이야기

by ˚。 2020. 8. 19. 08:40

본문

반응형

주식에서 [차트]는 빨간색의 '양봉'과 파란색의 '음봉'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을 합쳐서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이 양봉과 음봉이 뜻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양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높이 형성되었음을 뜻하고, 음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낮게 형성되었음을 뜻합니다.

 

 

여기서 시가와 종가는 무엇일까요. [시가]는 장이 시작했을 때 시작 가격, [종가]는 장이 마감했을 때의 끝나는 가격입니다. 그날 시작했던 가격보다 높이 끝나면 양봉이 되는 것이고, 시작했던 가격보다 낮게 끝나면 음봉이 되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빨간색의 양봉이라고 해서 전날보다 가격이 상승한 것이 아니며, 파란색 음봉이라고 해서 전날보다 가격이 하락한 것이 아닙니다. 양봉과 음봉의 기준은 당일 시장의 시작 가격 즉 '시가'이기 때문입니다. 

 

양봉과 음봉은 중간의 두꺼운 부분과 위 아래의 꼬리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부분들이 의미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양봉에서의 위 꼬리부분은 장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형성된 가장 높은 가격, 즉 '최고가'입니다. 양봉에서 몸통의 윗부분은 '종가' 즉 장이 끝났을 때의 가격입니다. 양봉의 몸통 아래 부분은 '시작' 즉 시작 가격이고, 아래 꼬리 부분은 가장 낮은 가격인 '최저가'입니다. 음봉의 위 꼬리부분은 양봉과 마찬가지로 장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형성된 가장 높은 가격인 '최고가'입니다. 그리고 음봉 몸통의 윗부분은 양봉과 반대로, '시가' 즉 시작 가격입니다. 그리고 몸통의 아래 부분이 '종가'입니다. 마지막으로 음봉의 아래 꼬리 부분은 '최저가'입니다.

 


이상으로 주식에서의 양봉과 음봉의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