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입신고일 확인 방법 - 주민등록초본 발급 (정부24)

도란도란 라이프/소소한 생활 정보

by 도란 Do Ran ˚。 2021. 7. 9. 15:51

본문

전입신고일 확인 주민등록초본 발급


 

임대주택에 청약을 해야할 때 해당 자치구의 전입신고일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전입신고일을 확인하는 방법은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하는 것입니다. 주민센터에가서 발급 받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이디가 있는 분들은 로그인해주세요. (비회원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많이 찾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메인화면에 위와같이 나와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메뉴를 선택합니다. (검색어에 검색해도 됩니다.)

 

▲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페이지 아래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저는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를 했습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더라도 공동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위와같이 모든 내용에 [동의합니다]를 누른 뒤, 개인 정보를 넣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왼쪽에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총 네 개의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두 번째에 있는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합니다. (기본 페이지는 등본으로 되어있으니 반드시 초본으로 선택해주세요.)

 

 

▲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확인하고 발급 대상자,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한 뒤 [민원신청하기]를 누릅니다.

 

 

▲ 이제 인증이 필요한 페이지 입니다. 통신사 인증이나 페이코, 패스앱, 카카오톡 지갑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 간편인증을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가 있는 분들은 공동인증서를 선택합니다.

 

 

▲ 편하게 통신사 인증서를 선택해도 되고 저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인증을 선택했습니다.

 

▲ 카카오톡 지갑 으로 온 메세지를 들어가면 [인증하기] 버튼이 있는데, 누른 뒤에 인증을 해줍니다. 처음 사용할 경우에는 통신사 인증을 해주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이렇게 인증을 마치고 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표 초본을 보고 [문서출력]을 누르면 됩니다. 전입날짜만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출력하지 않고도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